
문화자본의 상속성과 획득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식 속에 존재하는 두 차원의 문화자본
초록
Bourdieu에 의하면 문화자본은 상속성과 획득성이라는 두 가지 속성을 가진다. 다시 말해 개인의 문화자본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부분과 개인의 노력으로 획득한 부분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문화자본의 이러한 두 가지 속성이 개인의 인식 속에서 경험적으로 존재하는지를 고찰한다.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문화자본이 단일구조인지 이중구조인지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문화자본은 이론적으로 논의되는 것과 같이 개인의 인식 속에서도 상속자본과 획득자본이라는 두 차원으로 구별된다. 하지만 이 둘은 완전히 독립적인 두 차원으로 구별되기보다 어느 정도 상관관계(r=0.7)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속자본과 획득자본은 독립적이면서 동시에 상호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호관계는 사회적, 시대적 맥락에 따라 변화하며, 정부는 획득자본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 및 제도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Cultural capital has two attributes according to Bourdieu: inheritance and acquisition. In other words, an individual's cultural capital is composed of the portion inherited from their parents and the portion acquired through their own efforts. This paper explores whether these two attributes of cultural capital empirically exist in individuals' perceptions.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test whether cultural capital has a single or dual structure. The results indicate that, as theorized, cultural capital is perceived by individuals as being divided into two dimensions: inherited capital and acquired capital. However, rather than being entirely independent, the two dimensions are correlated to some extent (r = 0.7). In other words, inherited and acquired capital are independent yet interrelated. This interrelationship varies according to social and historical contexts, and governments should make policy and institutional efforts to ensure opportunities for individuals to acquire cultural capital.
Keywords:
cultural capital, inherited capital, acquired capital, dimensionality, confirmatory factor analysis키워드:
문화자본, 상속자본, 획득자본, 차원, 확인적 요인분석Acknowledgments
본 논문의 일부는 신효원의 박사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References
- 강준만. (2015). 「학벌은 계급, 체면은 자본(e-book)」. 개마고원.
- 권현정・박화옥. (2008).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자본이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28(3): 535-553.
- 김갑수. (2019).「문화예술 향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갑수・한상연. (2018). 문화자본 측정지표의 개발 및 검증. 「우리 춤과 과학기술」. 43: 167-187.
- 김경근・변수용. (2007). 한국사회에서의 학업성취에 대한 문화자본의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17(1): 23-51.
- 김동일. (2016).「피에르 부르디외 (e-book)」. 커뮤니케이션북스(주).
- 김두이・금현섭. (2018). 문화예술향유의 다양성 측면에 대한 검토: 혼종성과 균등성을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32(2): 115-143.
- 김수정・이명진・최샛별. (2015).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개인의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정책논총」. 29(2): 4-25.
- 김수정・최샛별. (2018). 부르디외의 지적 전통이 한국 문화정책에 갖는 함의. 「문화정책논총」. 32(2): 33-55.
- 김슬기・전범수. (2016). 20대 문화소비의 다양성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2): 762-771.
- 김영화. (2021).「피에르 부르디외와 교육」. 교육과학사.
- 김인설. (2022). 청소년과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소고. 「청소년문화포럼」. 72: 171-177.
- 김종영. (2008). 글로벌 문화자본의 추구: 미국 유학 동기에 대한 심층 면접 분석. 「한국사회학」. 42(6): 68-105.
- 남은영. (2010). 한국 중산층의 소비문화: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의 함의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44(4): 126-161.
- 노유지・이혜경・이원형・조정래. (2018). 경제, 건강, 관계자원과 다차원적 삶의 만족: 중고령인구 패널자료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56(3): 233-267.
- 류희진・허식. (2018). 시기별・활동별 문화자본에 따른 순수예술 관람수요 결정요인 분석: 전시예술과 공연예술간 비교를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32(2): 87-113.
- 문화체육관광부. (2024).「2023 문화예술정책백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박주연・신형덕. (2018). 문화자본론과 옴니보어 이론의 실증적 비교: Peterson(1992) 모델의 적용. 「문화정책논총」. 32(2): 57-86.
- 백병부・김경근. (2007). 학업성취와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의 구조적 관계. 「교육사회학연구」. 17(3): 101-129.
- 서순복. (2009). 문화적 자본 이론을 활용한 지역문화향유의 함의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0(1): 15-39.
- 서주환・이유진. (2018). 문화소비지출에 미치는 변수들의 효과에 관한 연구: 사회, 문화, 경제 및 정보자본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31(4): 863-886.
- 유승호・박인영・장안식. (2022). 한국인의 여가활동과 문화자본: 잠재집단분석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25(1): 105-131.
- 유은영・진현정. (2016). 베이비붐 세대의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이 문화예술 소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7(6): 79-103.
- 이상길. (2020).「상징권력과 문화: 부르디외의 이론과 비평」. 컬처룩.
- 이영자. (2011). 신자유주의 시대의 초개인주의: 개인주의의 후기 근대적 변종. 「현상과 인식」. 114: 103-127.
- 이형문. (2012).「문화자본과 예술관광의 관계」. 강원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장미혜. (2001). 문화자본과 소비양식의 차이. 「한국사회학」. 35(3): 51-81.
- 장미혜. (2002).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한국사회학」. 36(4): 223-251.
- 장상수. (2008). 가족배경, 문화자본, 성적. 「한국사회학」. 42(3): 68-85.
- 장혜지・장혜미・김재범. (2023). 한국의 문화자본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문화경제연구」. 26(2): 3-29.
- 조돈문. (2005). 한국 사회의 계급과 문화: 문화자본론 가설들의 경험적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39(2): 1-33.
- 조정래・노유지. (2021). 자원 변수 중심으로 살펴 본 고령인구 삶의 만족 결정요인. 「사회과학연구」. 60(2): 475-498.
- 최명일・이귀옥・박조원. (2017). 문화 자본이 미술관 체험 만족 및 관람 후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정책논총」. 31(2): 55-73.
- 최샛별. (2002a). 한국사회에서의 문화자본의 체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서양고전음악사례를 중심으로. 「가족과 문화」. 14(3): 97-129.
- 최샛별. (2002b). 상류계층 공고화에 있어서의 상류계층 여성과 문화자본: 한국의 서양 고전음악전공 여성 사례. 「한국사회학」. 36(1): 113-144.
- 최샛별. (2003a). 초등학생 여가에 대한 문화자본론적 고찰. 「여가학연구」. 1(2): 83-104.
- 최샛별. (2003b). 한국 사회에서의 영어실력에 대한 문화자본론적 고찰: 대학생들의 영어학습실태와 영어능력자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11: 5-21.
- 최샛별. (2006). 한국 사회에 문화자본은 존재하는가?. 「문화와 사회」. 1: 123-158.
- 최샛별. (2014). 한국 사회 문화의 상징적 위계에 대한 조사: 한국 사회의 고급문화는 무엇인가?. 「조사연구」. 15(4): 123-152.
- 최샛별・이명진. (2012). 한국의 문화자본 지형도 구분을 위한 척도개발 기초연구. 「조사연구」. 13(1): 61-87.
- 최샛별・이명진. (2013). 문화자본 지수의 개념화와 측정: 디마지오 문화자본 지수체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47(2): 31-60.
- 최샛별・최유정. (2011). 문화자본론의 관점에서 본 영어의 한국적 의미와 구조. 「문화와 사회」. 10: 207-252.
- 최영섭・김민규. (2000). 한국인의 문화 소비 결정요인에 대한 일 고찰. 「문화정책논총」. 12: 229-260.
- 홍성민. (2000).「문화와 아비투스: 부르디외와 유럽정치사상」. 나남.
- 홍성민. (2004).「피에르 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이론과 현실의 비교정치학」. ㈜살림출판사.
- 홍성민. (2022).「취향의 정치학: 피에르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읽기와 쓰기(8쇄)」. 현암사.
-
Achaffenburg, K. & Maas, I. (1997). Cultural and Educational Careers: The Dynamics of Social Reproduc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2(4): 573-587.
[https://doi.org/10.2307/2657427]
-
Andersen, I. G. & Jæger, M. M. (2015). Cultural Capital in Context: Heterogeneous Returns to Cultural Capital across Schooling Environments. Social Science Research. 50: 177-188.
[https://doi.org/10.1016/j.ssresearch.2014.11.015]
-
Anheier, H. K., Gerhards, J., & Romo, F. P. (1995). Forms of Capital and Social Structure in Cultural Fields: Examining Bourdieu's Social Topograph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0(4): 859-903.
[https://doi.org/10.1086/230603]
-
Bollen, K. A. (1989).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John Wiley & Sons.
[https://doi.org/10.1002/9781118619179]
-
Bollen, K. A. & Grandjean, B. D. (1981). The Dimension(s) of Democracy: Further Issues in the Measurement and Effects of Political Democracy.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6(5): 651-659.
[https://doi.org/10.2307/2094946]
- Bourdieu, P. (1984). Distinction: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ement of Taste. (Richard Nice, Trans). Harvard University Press.(Original work published in 1979).
- Bourdieu, P. (1986). The Form of Capital. (Richard Nice, Trans). In J. G. Richardson (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241-258. New York: Greenwood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83).
- Bourdieu, P. & Passeron, J. C. (1970). Reproduction in Education, Society and Culture. (Richard Nice, Trans). SAGE Publications.
- Bourdieu, P. & Passeron, J. C. (2024).「상속자들 (Les Héritiers : Les Étudiants et la Culture)」. 이상길(역). 후마니타스.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64).
- Bourdieu, P. & Wacquant, L. (2000).「성찰적 사회학으로의 초대(An Invitation to Reflexive Sociology)」. 이상길(역). 그린비.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92).
-
Chan, T. W. & Goldthorpe, J. H. (2007). Social Stratification and Cultural Consumption: Music in England.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23(1): 1–19.
[https://doi.org/10.1093/esr/jcl016]
-
Coulangeon, P. (2015). Social Mobility and Musical Tastes: A Reappraisal of the Social Meaning of Taste Eclecticism. Poetics. 51: 54-68.
[https://doi.org/10.1016/j.poetic.2015.05.002]
-
De Graaf, P. M. (1988). Parents’ Financial and Cultural Resources, Grades, and Transition to Secondary School in the Federal Republic of Germany.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4(3): 209-221.
[https://doi.org/10.1093/oxfordjournals.esr.a036485]
- De Graaf, P. M. (1989). Cultural Reproduction and Educational Stratification. In Bakker, B. F. M., Dronkers, J., & Meijnen, G. W.(eds.). Educational Opportunities in the Welfare State: Longitudinal Studies in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Attainment in the Netherlands. 39-57. Intituut voor Toegepaste Sociale Wetenschappen.
-
De Graaf, N. D., De Graaf, P. M., & Kraaykamp, G. (2000). Parental Cultural Capital and Educational Attainment in the Netherlands: A Refinement of the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Sociology of Education. 73(2): 92-111.
[https://doi.org/10.2307/2673239]
-
De Vries, J. & De Graaf, P. M. (2008). Is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High Cultural Activities Biased by the Retrospective Measurement of Parental High Cultural Activ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85(2): 311–327.
[https://doi.org/10.1007/s11205-007-9096-4]
-
DiMaggio, P. (1982). Cultural Capital and School Success: The Impact of Status Culture Participation on the Grades of US High School Studen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7(2): 189-201.
[https://doi.org/10.2307/2094962]
-
DiMaggio, P. & Mohr, J. (1985). Cultural Capital, Educational Attainment, and Marital Selec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0(6): 1231-1261.
[https://doi.org/10.1086/228209]
-
DiMaggio, P. & Useem, M. (1978). Social Class and Arts Consumption: The Origins and Consequences of Class Differences in Exposure to the Arts in America. Theory and Society. 5(2): 141-161.
[https://doi.org/10.1007/BF01702159]
-
Dumais, S. A. (2002). Cultural Capital, Gender, and School Success: The Role of Habitus. Sociology of Education. 75(1): 44-68.
[https://doi.org/10.2307/3090253]
-
Erickson, B. H. (1996). Culture, Class, and Connection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2(1): 217-251.
[https://doi.org/10.1086/230912]
-
Georg, W. (2004). Cultural Capital and Social Inequality in the Life Course.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20(4): 333-344.
[https://doi.org/10.1093/esr/jch028]
-
Gracia, P. (2015). Parent–child Leisure Activities and Cultural Capital in the United Kingdom: The Gendered Effects of Education and Social Class. Social Science Research. 52: 290-302.
[https://doi.org/10.1016/j.ssresearch.2015.02.005]
-
Hendon, W. S. (1990). The General Public's Participation in Art Museums: Visitors Differ from Non-Visitors, but Not as Markedly as Case Studies Have Indicated. American Journal of Economics and Sociology. 49(4): 439-457.
[https://doi.org/10.1111/j.1536-7150.1990.tb02470.x]
-
Holt, D. B. (1998). Does Cultural Capital Structure American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5(1): 1-25.
[https://doi.org/10.1086/209523]
-
Jæger, M. M., Rasmussen, R. H., & Holm, A. (2023). What Cultural Hierarchy? Cultural Tastes, Status and Inequality.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74(3): 402-418.
[https://doi.org/10.1111/1468-4446.13012]
-
Kalmijn, M. & Kraaykamp, G. (1996). Race, Cultural Capital, and Schooling: An Analysis of Trends in the United States. Sociology of Education. 69(1): 22-34.
[https://doi.org/10.2307/2112721]
-
Katz-Gerro, T. (1999). Culture Consumption and Social Stratification: Leisure Activities, Musical Tastes, and Social Location. Sociological Perspectives. 42(4): 627-646.
[https://doi.org/10.2307/1389577]
-
Katsillis, J. & Rubinson, R. (1990). Cultural Capital, Student Achievement, and Educational Reproduction: The Case of Greec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5(2): 270-279.
[https://doi.org/10.2307/2095632]
- Kelloway, K. E. (1998). Using Lisrel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Research Guide.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Kingston, P. W. (2001). The Unfulfilled Promise of Cultural Capital Theory. Sociology of Education. 74: 88-99.
[https://doi.org/10.2307/2673255]
-
Kisida, B., Greene, J. P., & Bowen, D. H. (2014). Creating Cultural Consumers: The Dynamics of Cultural Capital Acquisition. Sociology of Education. 87(4): 281-295.
[https://doi.org/10.1177/0038040714549076]
- Kline, Rex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Kraaykamp, G. & Van Eijck, K. (2010). The Intergenerational Reproduction of Cultural Capital: A Threefold Perspective. Social Forces. 89(1): 209-231.
[https://doi.org/10.1353/sof.2010.0087]
-
Nagel, I. (2010). Cultural Participation Between the Ages of 14 and 24: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r Cultural Mobility?.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26(5): 541–556.
[https://doi.org/10.1093/esr/jcp037]
- Nam, Eun-Young & Hong, Doo-Seung (2011). Class, Cultural Capital and Cultural Consumption: Exploring the Effects of Class and Cultural Capital on Cultural Taste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5(6): 115-129.
-
Peterson, R. A. & Kern, R. M. (1996). Changing Highbrow Taste: From Snob to Omnivor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1(5): 900-907.
[https://doi.org/10.2307/2096460]
-
Prieur, A. & Savage, M. (2011). Updating Cultural Capital Theory: A Discussion Based on Studies in Denmark and in Britain. Poetics. 39(6): 566-580.
[https://doi.org/10.1016/j.poetic.2011.09.002]
-
Purhonen, S., Gronow, J., & Rahkonen, K. (2011). Highbrow Culture in Finland: Knowledge, Taste and Participation. Acta Sociologica. 54(4): 385-402.
[https://doi.org/10.1177/0001699311422092]
-
Serre, D. & Wagner, A. C. (2015). For a Relational Approach to Cultural Capital: A Concept Tested by Changes in the French Social Space. The Sociological Review. 63(2): 433-450.
[https://doi.org/10.1111/1467-954X.12292]
-
Van Hek, M. & Kraaykamp, G. (2015). How Do Parents Affect Cultural Participation of Their Children?: Testing Hypotheses on the Importance of Parental Example and Active Parental Guidance. Poetics. 52: 124-138.
[https://doi.org/10.1016/j.poetic.2015.06.001]
-
Willekens, M. & Lievens, J. (2016). Who Participates and How Much? Explaining Non- Attendance and the Frequency of Attending Arts and Heritage Activities. Poetics. 56: 50-63.
[https://doi.org/10.1016/j.poetic.2016.01.004]
-
Yamamoto, Y. & Brinton, M. C. (2010). Cultural Capital in East Asian Educational Systems: The Case of Japan. Sociology of Education. 83(1): 67-83.
[https://doi.org/10.1177/0038040709356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