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자치단체의 지출과 지방공기업 부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보충적 혹은 보완적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증
초록
본 연구는 공공서비스 공급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이 보충적 혹은 보완적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7년~2021년 329개 지방공사를 대상으로 주요 사업 분야인 문화 및 관광, 산업중소기업, 교통 및 물류,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출과 지방공사의 부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문화 및 관광,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지방자치단체의 해당 분야 외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공사의 부채가 증가함을 보여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사가 보충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 및 물류,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지방자치단체의 해당 분야에 대한 지출의 증가가 지방공사의 부채를 증가시키므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사가 보완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공기업 부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 분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의 관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analyze empirically whether local governments and local public enterprises (LPEs) are complementary or supplementary in the production of public services. The empirical analysis focuses on the 329 LPEs in 2017-2021 and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local government expenditures and LPE debt in the four sectors of culture/tourism, industry, transportation/logistics, and land/regional development. The empirical findings revealed a positive relationship in the two sectors of culture/tourism and industry, which indicates complementary relationship. In contrast, the other two sectors are shown to have a negative relationship and therefore supplementary. Thus,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to the sectors where local governments and LPEs expand their expenditures and debts for the production of public services.
Keywords:
local public enterprise debt, complementary, supplementary키워드:
지방공기업부채, 보완적관계, 보충적관계Acknowledgments
이 논문이 나오기까지 귀중한 의견을 주신 익명의 심사자분들게 감사드립니다. 이 논문은 2022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입니다(NRF-2022S1A5A8052255).
References
- 감사원. (2011). 지방공기업 개발사업 추진실태. 감사활동보고서.
- 공창동・정성호. (2015). 지방공기업 부채증가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비교정부학보」, 19(1), 205-224.
- 김노창・한영은. (2011). 지방공기업 부채증가와 재정위기.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학술대회 자료집」, 2011(4), 103-127.
- 김선문・정창훈. (2022). 지방공기업 부채감축제도 도입이 지방공기업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비교정부학보」, 26(3), 153-183.
- 김정인. (2016). 지방공기업특성과 경영성과 관계 연구. 「지방정부연구」, 19(4), 319-343.
- 김준기. (2000). 정부-NGO 관계의 이론적 고찰-자원의존모형의 관점에서. 「한국정책학회보」, 9(1).
- 권해수. (1999). 시민단체의 조직화과정과 정책변화에 대한 영향력 비교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0(1)
- 박민정. (2013). 지방공기업 재정성과와 자치단체 재정건전성과의 관계 연구-지방도시개발공사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27(1), 159-181.
- 박상필. (1999). 시민단체와 정부의 관계유형과 지원체계. 「한국행정학보」, 33(1).
- 배광빈・김영미. (2019). 지방공기업 부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내부효율성, 청렴성, 투명성을 중심으로-.「한국지방행정학보」, 16(2), 121-136.
- 배정아・윤태섭. (2014). 지방공기업 부채의 영향요인분석.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10(2), 29-54.
- 손희준. (2008). 재정분권을 위한 중앙과 지방간 재원배분 방안. 「한국거버넌스학회보」, 15(2), 157-185.
- 신영수. (2012). 지방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연구 (III)-지방공기업법제 개선방안.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정책세미나, 2012, 1-151.
- 신유호・최정우. (2016). 지방공기업 부채가 운영 효율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지방하수도 공기업 분야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30(2), 225-251.
- 오재일. (2000). 지역사회에 있어서 지방정부와 NGO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정부와 NGO,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논문집.
- 윤성일. (2016). 지방하수도공기업 효율성이 부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게임교차효율성을 적용하여.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12(1), 1-24.
- 이원웅・최창현. (2000). 지방자치와 NGO: 강릉시 사례를 중심으로. 정부와 NGO,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논문집.
- 원구환. (2015). 재정확대정책으로서의 지방공기업 부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9(4), 107-131.
- 원구환. (2018). 지방공기업 서비스의 가격탄력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14(2), 1-22.
- 정성호. (2013). 재정건전성 제고를 위한 포괄적 부채관리: 광역시・ 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공기업, 민간투자사업 (BTO, BTL) 간 관계. 「한국지방재정논집」, 18(1), 131-162.
- 정성호. (2014).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외 사업부채 증가변인 연구. 「한국행정학보」, 48(1), 315-338.
- 정재진・라휘문. (2013). 지방공기업 부채 특성과 관리방안에 대한 소고. 「지방행정연구」, 27(2), 131-160.
- 주성수・남정일. (1999). 「정부와 제3섹터 파트너십」,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http://info.nec.go.kr/, )
- 지수호. (2021). 사회복지 국고보조사업에 따른 지방정부의 채무와 지방공기업 의존에 관한 연구. 「지방정부연구」, 24(4), 113-138.
- 지수호・김선형. (2022). 지방공기업 부채감축 정책의 성과 분석 및 시사점 연구.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18(1), 47-75.
- 지방공기업경영정보공개시스템 클린아이 (https://www.cleaneye.go.kr/, )
- 지방공기업법, (법률 제19436호, 2023. 6. 13., 일부개정)
-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 365 (https://www.lofin365.go.kr, )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OSIS (https://kosis.kr/index/index.do, )
- 황정윤・김회성・장용석. (2015). 지방공기업 부채증가의 동학. 「한국행정학보」, 49(3), 247-278.
- 허원제. (2012). 해외 지방재정 위기의 주요 원인과 우리나라 지방재정에 관한 고찰. 「KERI Insight」, 2012(6), 1-15.
- 행정자치부. (2015). 2015 지방공기업 현황.
- 행정자치부. (2016). 2016 지방공기업 현황.
- 행정안전부. (2017). 지방공기업 설립・운영 기준
- 행정안전부, 2022.09.04. 보도자료. “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지침(가이드라인) 마련”
- 행정안전부, (2023). 2022사업연도 지방공기업 결산 및 경영분석 결과
-
Baskaran, T. (2010). On the link between fiscal decentralization and public debt in OECD countries. Public Choice, 145(3-4), 351-378.
[https://doi.org/10.1007/s11127-009-9570-4]
-
Bennett, J. T., & DiLorenzo, T. J. (1982). Off-budget activities of local government: The bane of the tax revolt. Public Choice, 39(3), 333-342.
[https://doi.org/10.1007/BF00118791]
-
Blewett, R. A. (1984). Off-budget activities of local government: Comment. Public Choice, 42(2), 205-211
[https://doi.org/10.1007/BF00124163]
-
Brown, T. L., & Potoski, M. (2003). Transaction costs and institutional explanations for government service production decision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13(4), 441-468.
[https://doi.org/10.1093/jopart/mug030]
- Buchanan, J. M., & Tullock, G. (1962). The calculus of consent.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Bunch, B. S. (1991). The effect of constitutional debt limits on state governments' use of public authorities. Public Choice, 68(1-3), 57-69.
[https://doi.org/10.1007/BF00173819]
- Coase, R. H. (2012). The firm, the market, and the law.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Coston, J. M. (1998). A model and typology of government-NGO relationship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27(3), 358-382.
[https://doi.org/10.1177/0899764098273006]
-
DiMaggio, P. J., & Powell, W. W. (1983). The iron cage revisited: Institutional isomorphism and collective rationality in organizational field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47-160.
[https://doi.org/10.2307/2095101]
- Douglas, J. (1987). Political theories of nonprofit organizations. InW.W. Powell (Ed.), The nonprofit sector: A research handbook (pp. 43-54).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
Elsbach, K. D., & Sutton, R. I. (1992). Acquiring organizational legitimacy through illegitimate actions: A marriage of institutional and impression management theor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4), 699-738.
[https://doi.org/10.5465/256313]
- Gidron, B., Salamon, L. M., & Kramer, R. M. (1992). Government and the third sector: Emerging relationships in welfare states. Jossey-Bass.
- Grønbjerg, K. (1997). Transaction costs in social service contracting: lessons from the USA. The Contract Culture in Public Services. Ashgate Publishing Limited, London.
- Hansmann, H. (1987). Economic theories of nonprofit organizations. The nonprofit sector: Research handbook, 27-42.
-
Jeong, S. H. (2020). Does the size of local government debt affect the level of debt of off-budget entities? The case of local government in Korea. International Review of Administrative Sciences, 86(2), 333-348.
[https://doi.org/10.1177/0020852317733314]
-
Joulfaian, D., & Marlow, M. L. (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on-budget and off-budget government. Economics Letters, 35(3), 307-310.
[https://doi.org/10.1016/0165-1765(91)90149-F]
-
Kraan, D. J. (2004). Off-budget and tax expenditures. OECD Journal on Budgeting, 4(1), 121-142.
[https://doi.org/10.1787/budget-v4-art6-en]
- Leigland, J. (1994). Public authorities and the determinants of their use by state and local government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4(4), 521-544.
-
Llera, R. F., & Valiñas, M. A. G. (2013). The role of regional public enterprises in Spain: Room for a shadow government. Hacienda pública española, 205(2), 9-31.
[https://doi.org/10.7866/HPE-RPE13.2.1]
-
Marlow, M. L., & Joulfaian, D. (1989). The determinants of off-budget activity of state and local governments. Public Choice, 63(2), 113-123.
[https://doi.org/10.1007/BF00153395]
-
Meyer, J. W., & Rowan, B. (1977). Institutionalized organizations: Formal structure as myth and ceremon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3(2), 340-363.
[https://doi.org/10.1086/226550]
- Najam, A. (1997). The 3 C’s of NGO-government relations: Confrontation, complementarity, collaboration. Unpublished manuscript, Boston University.
-
Najam, A. (2000). The four C's of government third Sector‐Government relations.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10(4), 375-396.
[https://doi.org/10.1002/nml.10403]
- Niskanen, William A. (1971). Bureaucracy and Representative Government. Chicago: Aldine-Atherton.
-
Oates, W. E. (2008). On the evolution of fiscal federalism: Theory and institutions. National tax journal, 61(2), 313-334.
[https://doi.org/10.17310/ntj.2008.2.08]
-
Salamon, L. (1987). Of market failure, voluntary failure, and third-party government. Journal of Voluntary Action Research, 16(1–2), 29–49.
[https://doi.org/10.1177/089976408701600104]
- Salamon, L. M. (1995). Partners in Public Service: Government-Nonprofit Relations in the Modern Welfare Stat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Maryland.
- Scharpf, F. W. (1978). Interorganizational Policy Studies: Issues, Concepts and Perspectives in Interorganizational Policy Making: Limits to Coordination and Central eds. London: Sage Publications
-
Schick, A. (2008). Off-budget expenditure: an economic and political framework. OECD Journal on Budgeting, 7(3), 1-32.
[https://doi.org/10.1787/budget-v7-art13-en]
-
Smith, S. R., & Grønbjerg, K. A. (2006). Scope and theory of government-nonprofit relations. The nonprofit sector: A research handbook, 2, 221-242.
[https://doi.org/10.12987/9780300153439-013]
- Stefan, T., Zimmer, A., Levy, K., & Christian, F. (2022). Beyond the Partnership Paradigm: Toward an Extended Typology of Government/Nonprofit Relationship Pattern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1-27.
-
Surroca, J., Tribó, J. A., & Zahra, S. A. (2013). Stakeholder pressure on MNEs and the transfer of socially irresponsible practices to subsidiar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6(2), 549-572.
[https://doi.org/10.5465/amj.2010.0962]
-
Tiebout, C. (1956). A pure theory of public expenditur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4, 416-424.
[https://doi.org/10.1086/257839]
-
Toepler, S., Zimmer, A., Levy, K., & Fröhlich, C. (2022). Beyond the partnership paradigm: Toward an extended typology of government/nonprofit relationship pattern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08997640221112890.
[https://doi.org/10.1177/08997640221112890]
- Weisbrod, B. A. (1977). The voluntary nonprofit sector. Lexington: D.C. Heath and Company.
- Young, D. R. (1999). Complementary, supplementary or adversarial: Atheoretical and historical examination of government-nonprofit relations in the U.S. In E. T. Boris and C. E. Steurele (Eds.), Government and nonprofit organizations: The challenges of civil society. Washington, DC: The Urban Institute.
-
Young, D. R. (2000). Alternative models of government-nonprofit sector relations. Theoretical and international perspective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29(1), 149–172.
[https://doi.org/10.1177/0899764000291009]